gambae programing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본문

Java/Grammer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gambae 2022. 7. 11. 12:03

객체

  •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식별 가능한 것
  • 객체는 속성과 동작으로 구성  // 사람의 속성은 이름과,나이  동작은 웃다,걷다
  • 자바에서는 속성을 필드 , 동작을 메소드라고 정의
  • 메소드는 객체들 사이의 상호작용 수단 // 리턴값 = 객체.메소드(매개값1,매개값2)

클래스

  •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필드와 메소드 정의 // 설계도
  •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(객체) 라고 한다.
  •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려면 new연산자를 사용 // new 클래스();  //  힙 영역에 객체를 생성시킨 후 객체의 번지를 리턴
  • int , String , char 등 과 같이 여러 타입의 변수를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

클래스는 라이브러리용 , 실행용 두가지의 용도로 나뉜다 

클래스가 100개라면 99개가 라이브러리 클래스 , 1개가 실행 클래스

실행 클래스는 프로그램의 실행 진입점인 main() 메소드를 제공하는 역할

클래스의 구성 멤버

필드

  1. 필드는 객체의 고유데이터를 저장하는 곳
  2. 필드는 생성자와 메소드 전체에서 사용되며 객체가 소멸되지 않는 한 객체와 함께 존재

생성자

  1. 생성자의 역할은 객체 생성 시 초기화를 담당  //  필드를 초기화하거나 메소드를 호출해서 객체를 사용할 준비를 함
  2. 생성자는 메소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, 클래스 이름으로 되어 있고 리턴 타입이 없음  //  객체 생성 번지를 리턴

메소드

  1.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괄호 {} 블록  //  객체 간의 데이터를 전달하는수단
  2. 외부로부터 매개값을 받아 실행에 이용하고 실행 후 결과 값을 외부로 리턴할 수도 있슴

객체 지향 언어의 특성

  • 슐화 : 객체를 캡슐로 싸서 내부를 보호하고 볼 수 없게 하는 것  //  외부와의 접속을 위해 몇 부분만 공개노출 가능
  • 속 :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속성을 물려받고 기능을 추가하고 확장
  • 상화 : 
  • 형성 : 같은 이름의 메소드가 클래스 혹은 객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도록 구현되는것

'Java > Gramm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생성자  (0) 2022.07.15
필드  (0) 2022.07.15
배열  (0) 2022.07.03
조건문과 반복문  (0) 2022.06.24
변수와 연산자  (1) 2022.06.22
Comments